2023 소비트렌드 키워드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정보

2023 소비트렌드 키워드

by §jo*y11▩ 2022. 11. 4.
728x90

2023년을 맞이하며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트렌드 코리아 2023 > (미래의 창) 의 책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평균, 기준, 통상적인 것들에 대한 개념이 무너지고 있다. 소득의 양극화는 정치, 사회 분야로 확산되고 갈등과 분열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됐다. 소비 역시 극과극을 넘나들고 시장은 '승자독식' 으로 굳혀지고 있다. 중간이 사라지는 시대, 평균을 뛰어넘는 당신만의 대체 불가한 전략은 무엇인가?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팬데믹 이후 일터로의 복귀를 거부하는 '대사직',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출퇴근과 워라밸, 재택과 하이브리드 근무가 뒤섞이는 가운데 과거의 직장문화는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송두리짜 달라지는 일터에서 조직과 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728x90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체리피커 라고 한다면, '체리슈머' 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다. 무지출과 조각, 반반, 공동구매 전략을 구사하는 이들은 현대판 보릿고개를 지혜롭게 넘고자 하는 진일보한 합리적 소비자들이다.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관계의 '밀도' 보다 '스펙트럼' 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로빈 던바가 말한 인간관계의 적정한 수 150명은 이 시대에도 맞는 걸까? SNS를 통한 목적지향적 만남이 대세가 된 오늘날, 소통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면서 관계는 여러 인덱스 (색인) 으로 분류되고 정리된다. 이제 나의 친구는 어디까지 인가?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아이폰을 내놓은 스티브잡스는 말했다. "사람들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소비자가 아예 생각하지도 못한 제품을 내놓았을 때 그들은 줄을 서고 지갑을 연다.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 지금껏 써왔지만 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 결제 방식이 유연한 상품 등 다채로운 뉴디맨드 전략을 만나보자. 

 

6. Th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파고파고 또 파고 끝까지 파고들어가 행복한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 디깅러의 세상이 오고 있다. 자신의 열정과 돈,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들은 과거의 오타쿠와 달리 현실도피적이지 않으며 덕후와 팬슈머보다 더 진일보한 사람들이다.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진짜 신세대, 알파세대가 떠오르고 있다. 태어나서 처음 한 말이 '엄마' 아닌 '알렉사' 였다는 이들은 단순히 Z 세대의 다음 세대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종족의 시작이다. 100퍼센트 디지털 원주민이자 벌써보다 세상을 놀라게 하는 알파세대, 그들의 미래가 곧 우리의 미래다. 

 

 

8.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 기술

지금 기분에 맞는 노래가 뭐가 있을까? 실내가 좀 어두운데 밝으면 좋겠어, 냉장고에 남은 우유가 있던가?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이 모든 순간에,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아서 배려해주는 기술이 나오고 있다. 이른바 '선제적 대응기술' 이다. 

삶의 가족 편의를 넘어서, 사회적 약자를 돕고 사고를 미리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9.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멋지다고 소문이 난 공간은 어디에 있든 늘 사람들로 붐빈다. 신제공간은 단지 온라인의 상대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근본적인 토대이자 터전이다. 

아무리 정교한 가상공간 이라도 실제를 이길 수는 없다. 소매의 종말이 언급되는 시기지만, 매력적인 컨셉과 테마를 갖추고 '비 일상성' 을 제공하는 공간력은 리테일 최고의 무기가 될 것이다. 

 

 

10.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요즘 어른 되기를 한껏 늦추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모두가 어린아이로 영원히 살아가는 곳, 이른바 '네버랜드' 의 피터팬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젊음을 미화하고 우상시 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짜 어른을 만나기 힘든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청춘의 열정과 어른의 지혜를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