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의 효능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식초의 효능

by §jo*y11▩ 2022. 9. 1.
728x90

식초는 술을 보관하다가 우연히 만들어진 물질 입니다. 인류최초의 조미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성인 식초는 몸속에서 산성물질을 대사시키고 몸의 산성과 염기성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 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속 효소가 부족해 지는데 발효된 식초가 효소 역할을 하면서 유기산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식초는 크게 합성식초(빙초산)과 발효식초로 나뉘고 우리가 요리에 사용하는 발효식초는 천연 발효식초와 주정식초로 나뉩니다. 천연발효식초는 과일이나 곡류 자체를 발효시켜 알코올로 만들고 다시 알코오을 초산발효시켜 만듭니다. 주정식초는 식초를 빨리 만들기 위해 알코올 발효를 생략하고 이미 만들어진 에탄올을 발효시켜 만드는 것입니다

 

천연발효식초에는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지만, 주정식초에는 신맛을 내는 초산 외에 다양한 유기산이 없고 미네랄이나 비타민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때문에 식초의 효능을 보고 싶다면 과일이나 곡물등의 천연 재료를 오랜시간 숙성시키고 발효시켜 만든 천연 발효식초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 

 

동의보감과 본호강목에는 식초가 유옹(유방에 생기는 종양) 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단순한 식품 이상의 약이 될 수 있는 식초는 다양한 재료로 만들수 있으며 재료에 따라 그 효능도 달라집니다

 

 

다양한 천연 발효 식초의 효능

 식초를 마실 때는 연하게 희석해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5-10% 정도 희석한 식초를 2L 물병에 담아 수시로 마십니다

 

1. 생강식초

생강이 열을 발산시켜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2. 오자식초

오미자,구기자,토사자,사상자,복분자를 넣고 만든 식초,정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3.오미자식초

코부터 폐까지 기관지에 좋은 오미자로 만든 식초,가래 낄 때 마시면 좋다.

 

4.토복령식초

청미래덩굴(망개 나무)의 뿌리로 만든 식초,몸속의 중금속과 독소를 배출시켜준다.복부비만에도 좋다.

 

5.부처손식초

일명'바위손'이라 불리는 약초로 만든 식초로 항암 작용이 뛰어나다. 한의학에서는 부처손을 권백이라고 부르며,천연 해독제로 쓰이고,피부 질환에도 사용한다.

 

6.겨우살이식초

항암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다.

 

7.구기자식초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간 건강을 지키는 데 좋다.

 

8.쇠비름식초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 무좀,아토피 치료,피부 미용에 좋다.

 

9.상황버섯식초

각종 암 치료에 효과적이다.지혈 작용을 하고 피부 미용에 좋다.

 

10.작두콩식초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11.매실식초

소화와 해독 작용,피로 회복에 좋다.

 

12.칡식초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 갱년기에 효과적이다.

 

13.아카시아꽃식초

천연항생제로 이뇨 작용과해독,기관지염에 효과적이다.

 

14.인삼식초 

당뇨,동맥경화,고지혈증,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준다.중금속 해독과 항암 작용이 뛰어나다.

 

15.초란식초

골다공증에 좋다.

 

16.흑마늘식초

알리신이 풍부한 흑마늘로 만든 식초,살균과 항균 작용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강화 시킨다. 암과 성인병 예방,피로 회복과 혈액순환에도 좋다.

 

17.멸치식초

멸치를 살짝 볶아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볶은 멸치가 따뜻할 때 꿀을 넣어 발효시킨 식초.멸치에 많이 함유된 칼슘의 흡수를 식초가 더욱 효과적으로 도와준다. 2개월간 발효 시킨 멸치 식초는 신맛이 강하지 않아 드레싱으로 활용하기 좋다. 발효된 멸치는 잘게 다져 주먹밥,김밥,샌드위치에 넣어 활용 할 수있다.

 

 

18.커피식초

커피콩을 발효시켜 만든다.커피처럼 물에  타먹으면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기면서 천연 발효식초의 좋은 성분도 섭취할 수 있다.커피식초에  꿀을 조금 넣고 따뜻하게 마신다.

 

19.해초식초

해초의 성분은 몸에 잘 흡수 되지 않는데 식초로 먹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져 고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해초에는 후코이단 (끈적끈적한 점액질 구조의 황산염 화한 다당류로 미역, 다시마 등 갈조류에 들어있다) 이라는 성분이 있어 발효가 굉장히 더디게 진행된다. 때문에 발효를 돕는 맥아즙이나 벌꿀 등을 넣어 당도를 20-30% 로 맞춰주면 발효가 잘 이뤄진다

 

 

728x90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J - MBTI 테스트 성격유형  (0) 2022.10.19
MBTI 테스트 성격유형  (1) 2022.10.19
만성피로 자가 진단법  (0) 2022.08.20
우울증 자가 진단법 우울할때 자가 진단 문항  (0) 2022.08.19
뼈에 좋은 음식  (0) 2022.08.19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